중기청 80% 대출/과정/청년전세대출/2024/HF/중소기업 혜택
계약전 순서
1. 중기청 대출 요건 확인하기
100%와 80%가 있습니다. 100%는 전세 1억원 집을 찾아야 합니다.
서울에서는 전세 1억인 집을 찾는 건 쉽지 않아 대부분 80%로 진행해 최대 1억까지 받습니다.
2. 집 알아보기
직방, 다방, 피터펜, 청년 주택 정보 카페(https://cafe.naver.com/lhuniv9)를 이용해 부동산에 문의합니다.
3. 은행 가심사 받기
매물이 너무 마음에 든다 하시면 가계약을 하고 갈 수 있는데, 매물 주소만 안다면 은행에서 가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심사 준비 서류는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신분증
- 재직증명서
- 최근 2년 원천징수영수증
- 현 직장 건강보험료자격득실확인서
- 최근 3개월 이상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현 직장 사업자등록증
-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 주업종코드확인서
- 예상 매물 주소
가계약 후 가심사할 때는
부동산에 문자로 ‘중기청 대출 불가시 가계약금 반환해주시나요? 문의해 증거 남기기(집주인 계좌로 직접 송금해야 함)
4. 계약하기
수리가 필요한 부분은 미리 요청해 특약에 넣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넣어야 하는 특약사항!
- 임차인은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것이며 임대인은 이에 동의하고 협조한다.
- 임차인의 전세자금대출이 승인되지 않을 경우 본 계약은 무효로 하고 계약금은 임차인이 지정한 계좌로 즉시 반환하여야 한다.
- 근저당권 설정 또는 채권최고액은 잔금 시 말소한다.
- 임대인은 전세계약 이후로 담보대출을 받지 않는 것에 동의한다.
- 임대인은 잔금일까지 공과금과 관리비를 부담하고, 잔금일은 협의하여 조정하기로 한다.
계약 후 순서
1. 동사무소에서 확정일자 받기
- 계약서, 계약금 5% 납입한 영수증 챙겨서 감.
2. 서류준비
부동산 서류
- 임대차계약서
- 계약금 5% 납부 영수증
- 중개대상물확인서
- 공제증서
내가 준비해야 할 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초본(주소변동내역, 주민번호 뒷자리 전부 나오게)-정부24
- 가족관계증명서-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4대보험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고용,산채보험토탈서비스
회사에 요청해야 할 서류
- 재직증명서
- 주업종코드확인서(회사직인포함)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원천징수영수증(회사직인포함)
3. 은행 방문
한 달 이내 출력한 원본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여 대출심사 받기(2주 정도 소요)
잔금일 한 달 전부터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 달 넘게 남았다면 기금e든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신청일로부터 3일 뒤에 사전자산심사 적격 판정 문자를 받습니다.
이후, 은행에서 전화가 오고 ‘정보제공동의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 절차는 모든 지점에서 가능하니 근처 은행에 가서 지점과 담당 직원 성함을 말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 준비한 서류를 모두 챙겨서 대출 심사를 담당하는 은행으로 다시 방문하여 대출 승인을 받습니다.
담당 직원의 명함을 받아두면 좋습니다. 전입신고 하고 등본을 제출해야 할 때 직접 방문하지 못할 시에 팩스로 보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기청 80% 대출 시 보증보험(HF)을 별도로 신청하면 좋습니다.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HF에서 80%를 임차인에게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보증료는 굉장히 쌉니다. 보증금 1억 5천만원 기준으로 7만 5천원입니다. 중기청 보증료 우대로 보증금의 0.05%)
4. 잔금일 대출 실행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돈이 입금되고, 나머지 금액을 준비해 잔금을 모두 치릅니다. 잔금 영수증, 임대차 관련 서류를 잘 챙겨두세요.
5. 전입신고서 제출
바로 관할 주민센터 방문해 새 주소가 나온 등본을 받아서 은행에 제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