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중기청 80% 찐후기 3탄<서류제출, 잔금일>/중기청 서류/사전자산심사 적격 전 방문
2024.03.03 -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정보] - 2024년 중기청 80% 찐후기 2탄<대출신청, 서류준비>/중기청 서류/사전자산심사 적격 전 방문

3탄 입니다. 정말 마음 졸이며 불안한 기간이었는데요. 혹시나 대출이 안되면 어쩌나 대출 신청이 제대로 된건가. 전화해봐야하나..어휴 끝나서 다행이지 다른 일이 손에 안 잡히더라구요..
5단계) 은행에 서류 제출하기, HF 보증보험 가입
은행에 서류 제출하기대기표 끊고 앉았습니다. 음 초보행원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다들 행원 마다 일처리 다르다고 해서 약간 걱정 됐었죠. 근데 급여이체 받는 은행으로 가라고 하더군요..? 거기 가보고 다시 오라고,,왜요,,? 그래서 저는 반차도 쓰고 왔는데 그냥 해주시면 안될까요,,? 기금e든든으로 신청했는데 지정은행 여기로 해놨어요.. 그랬더니 "급여이체나 신용카드 만들어 줄 수 있냐고" 하시는 거에요. 그거 꼭 해야 해주세요? "아니요, 그건 아닌데..급여 파악하기가 쉽다고". 급여이체까지는 해 드릴 수 있는데,,신용카드는 이미 쓰고 있는 게 있어서 어려울 것 같다. 그냥 해주시면 안될까요? 빌다시피 해서 "일단 해드리는데 내부적으로 검토해 보겠다. 서류 복사하겠다. 원본 다시 제출해야 할 수도 있다. 이번 주나 다음주 쯤에 연락이 갈거다" 답변을 받았습니다. 은행 마감시간 이라서 일단 나가야 했습니다. 일어났는데 행원분이 "급여이체 해주시는 거죠?" 한 번더 물어서 일단 생각해 보겠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중기청 대출은 실적에 도움이 안된다고 해서 그러시는 것 같긴 했습니다. 아주 찝찝했죠. 해 주겠다는 건지 말겠다는 건지..그런데 다른 은행에 가서 한다고 하면 처음부터 다시 신청해야 했어요. 그래서 아직 시간이 있어서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사전심사 적격으로 판정이 났어요. 휴~..은행에 다시 전화해야 하나? 망설였죠. 꾹 참고 기다렸습니다.

다음 주가 되어 (은행 방문 후 딱 1주일이 지났을 때) 은행에서 연락이 왔습니다.!!!!은행 쪽에서 임대인에게 가서 서명 받아야 한다고 주소 확인하고 저는 은행에 재방문해서 서명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임대인분께 문자를 드렸습니다. 곧 은행쪽에서 연락온다고 협조 부탁드린다고요.그리고 전 은행에 방문해 서명을 했습니다.
(다 서명하고 나니 행원분께서 그래서 급여이체 언제로 해드릴까요? 물어보더군요. 마음 속으로 한다고 말 안했는데요,,? 생각했지만, 꾹 참았습니다.
끝난게 끝난게 아니다 보니^^..다른 거 해드릴 건 없냐고 여쭤보니 다른 건 다 돼있으시다고..ㅋㅋ그럼 급여이체 말고 신용카드 만들겠다고 말했죠..그랬더니 막 신용카드 지금 만들어 주시려고 준비하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9시 땡하자마자 은행가서 호다닥하고 10시 출근이어서 시간이 정말정말 없었거든요? 그때도 지각이 간당간당 했어가지고..지금 말고 모바일로 신청할 수 없냐고 시간이 없다고 말씀 드렸더니 큐알 코드 종이를 주셨어요. 그리고 급여이체는 왜 어려우시냐고 그냥 백만원만 '급여' 이름으로 이체하면 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그럼 급여이체만 해주세요. 하고 겨우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행원분께서 이제 방문할 일 없다고 하셨습니다. 지나가는 길에 원본 서류만 제출해 달라고 하셨죠. 전화할 때는 말씀 없으셨는데.. 그리고 제가 찾아볼 때는 다들 전입신고 후에 등본 제출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등본 나중에 제출 안하냐고 여쭤 봤죠. 뭐 때문에 그러시냐고 물어보시더군요. 후기 찾아보니까 다들 한다고 하던데요..그러더니 선순위보증금이라고 적힌 서류를 주시던데요? 에옹 이게 뭐지,,필수는 아니라고 해서 알았다고 하고 돌아갔죠. 쨌든 다시 재방문해서 원본 제출을 했는데 또 서명할거 있어서 서명했습니다. 그리고 전입신고 후에 등본 제출해야 한다고 하네요. 올때마다 새롭습니다. 그래서 이제 등본만 제출하면 끝이죠?!?! 확답 받고 돌아갔습니다.)
잔금은 9~10시 사이에 이체해 준다고 했고 맘편하게 기다렸어요~ 이제 다 끝났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6단계) 잔금일 당일
드디어 잔금일 입니다. 이삿짐을 한무더기 싸 놨구요. 용달도 미리 예약해놨구요. 오전에 9시 되니까 은행에서 바로 전화 와서 임대인한테 이체해도 되는지 물어 봅니다. 네! 해주세요!그리고 나머지 잔금을 집주인에게 이체합니다. 이제 이사 후에 관할 주민센터로 가서 전입신고한 후에 등본을 신청합니다.은행에서 보낸 어플에 등본만 제출하면 끝~~~~~~
7단계) 사후자산심사
이거는 거의 그냥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후기들 보면 리파인에서 방문한다고 했는데 왜 저는 아직까지 소식이 없을까요..? 다행히 사후자산심사까지 적격이 났습니다.

휴~이렇게 후기까지 쓰고나니 후련하네요.계약하고 난 후부터 유튜브 알고리즘에 전세사기가 왕왕 뜨는데 어찌나 불안하던지요..보증보험도 가입했으니 그나마 안심이 됩니다. 중기청은 보증보험 무조건 가입하나봐요? 기금e든든 신청할 때 있더라구요~대출 받으니 찐 어른이 된 기분입니다. 중기청 받으시는 분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